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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 실험 차의 25가지 기술로 본 메르세데스-벤츠의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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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세데스-벤츠는 기술을 이끄는 자동차 브랜드의 대표 주자다. 최고가 아니면 만들지 않는다는 자신감 뿜뿜하는 슬로건은 이들이 펼치고 있고 양산 모델에 소개하고 있는 최신 기술들과 미래 기술들이 있기에 가능하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작년 6월 네덜란드 에인트호번에서 열린 ESV 콘퍼런스에서 자율 주행 시대를 겨냥한 새로운 안전기술을 담은 안전 실험 차 ESF2019를 최초로 공개했다. 참고로 ESF는 Experimental Safety Vehicle를 뜻한다.  
메르세데스-벤츠는 1970년대 초부터 안전 실험 차를 개발해왔다. 이 차를 통해 피할 수 없는 사고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고 사고가 발생하기 전 단계를 고려한 수동적 안전사양 강화, 사고 발생 후 상황에 맞는 안전장치 도입을 목표로 했다. 결국 최종 목표는 무사고 주행에 최대한 접근할 수 있는 장치들을 양산 모델에 적용하기 위함이었다.  
작년 네덜란드에서 열렸던 ESV 콘퍼런스는 26회째였다. 신형 GLE를 바탕으로 만든 안전 실험 차는 자율 주행을 지원하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넣었다.  


1970년대 초 개발된 초창기 ESF는 당시 대규모 자동차 보급과 이로 인한 교통사고 증가에 대응했다면, ESF 2019는 변화된 미래의 모빌리티 모습을 반영해 자율 주행과 관련된 새로운 접근 방식을 보여준다. ESF 2019는 미래를 겨냥한 메르세데스-벤츠 안전분야의 기술적 혁신을 제시할 뿐만 아니라, 양산 모델에 적용하기 위해 현재 개발 중인 다채로운 기술들을 선보이는 모델이라는 의미를 지녔다.  
그렇다면 과연 이 녀석이 다루고 있는 주요 기술들은 무엇이 있을까? 이 가운데 양산 모델에 당장 넣을 수 있는 것들도 있고 적용 시기가 영영 없을 수 있는 것들도 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어떤 식으로든 이 진보한 미래의 기술들은 우리가 경험할 메르세데스-벤츠에 녹아들어 일상과 삶에 제법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사실이다.  


1 전방위 운전자 안전 (All-round driver safety)  
ESF 2019가 자율 주행 모드로 주행 중일 때 스티어링 휠과 가속 페달, 브레이크 페달은 충돌 시 부상 위험을 줄이기 위해 차체 안으로 들어간다. 새로운 안전벨트 시스템(좌석 일체형 벨트) 및 새로운 에어백 설치 공간(계기반 내 운전자용 에어백, 좌석 등받이의 측면 받침 부분의 내장 에어백)을 적용해 실내 공간의 유연성을 높였다. 또한 운전자가 직접 주행할 때를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도 제시한다. 선바이저에서 나오는 일광형 조명인 바이탈라이징 인테리어 라이트(vitalising interior light)는 운전자가 집중력을 잃지 않도록 돕는다.  


2 주위 환경과 협력하는 커뮤니케이션 방식 (Cooperative communication with the environment) 
사람들이 자율 주행차를 신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자율 주행차가 어떻게 동작할지 즉각적이고, 직관적으로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런 관점에서 ESF 2019는 도로 위 사람을 상당히 배려한다. ESF 2019의 센서는 교통 상황에만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아니라 전방위로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해 다른 도로 이용자에게 경고를 보낸다. 또한 HD 화질과 200만 화소 이상의 해상도를 갖추고, 눈부심이 거의 없는 하이빔이 적용된 혁명적인 디지털 라이트가 장착돼 있다. 

3 어린이 안전 (Child safety) 
어린이 시트 콘셉트인 프리-세이프 차일드(PRE-SAFE ® Child)는 좌석 벨트를 예방용으로 팽팽한 상태로 유지하게 하고, 측면에 탑재된 충격 보호 요소들을 충돌 전에 전개한다. 팽팽한 벨트 덕분에 어린이는 좌석에서 더욱 단단하고, 정확하게 고정되며 벨트의 느슨한 부분은 줄어든다. 이로 인해, 어린이에게 작용하는 부하가 현저하게 줄어든다. 이외에도 좌석 설치 상태와 어린이의 바이탈 사인을 모니터링하는 기능이 좌석에 통합돼 있다.  


4 교통사고 위험 요소 확보 (Securing traffic hazards) 
ESF 2019는 사고 발생 후 차 뒤 아래에서 자동으로 나와, 길가에 삼각형 표지로 배치돼 안전 삼각대 역할을 하는 소형 로봇과 같은 혁신을 통해 사고나 고장 발생 시 현장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방법을 보여준다. 동시에 지붕에서 안전 삼각대가 펼쳐지고, 뒷유리를 알림판으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5 새로운 프리-세이프 기능 (New PRE-SAFE ® functions) 
다양한 새로운 프리-세이프 기능들도 포함됐다. 운전자가 전방의 커브길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했을 경우 프리-세이프 커브(PRE-SAFE ® Curve)는 벨트 텐셔너를 이용해 경고를 주며, 프리-세이프 사이드 라이트(PRE-SAFE ® side lights)는 전자 신호를 받아들이는 특수 페인트를 활용해 가시성을 높여 잠재적 위험 상황을 제거한다. 프리-세이프 임펄스 리어는 차량 행렬 맨 끝에서 사고가 발생했을 시 탑승객 및 주변을 보호한다.  


6 안전하고, 편안한 뒷좌석 (Safety and comfort in the rear)  
혁신적인 뒷좌석 에어백은 에어백의 배치를 위해 특수한 팽창 콘셉트를 사용한다.  에어백 팽창을 목적으로 하는 특수한 관 모양의 구조를 갖고 있다. ESF 2019는 벨트 공급기, 벨트 버클 조명, USB 벨트 버클 및 벨트 난방 등 새롭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구현해 뒷좌석 탑승객들이 안전벨트를 착용하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7 능동적 안전 (Active safety)  
ESF 2019에 적용된 기능이 확장된 능동형 브레이크 어시스트(Active Brake Assist with extended functions)는 무방비 상태의 보행자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위험한 교통 상황에서 추가 보호를 제공한다. 우선 차가 회전 시 기존 직진 방향으로 나란히 움직이는 보행자나 자전거를 감지할 수 있다. 보행자가 차가 회전해 진입하려는 도로를 무방비 상태로 건너고 있어 충돌이 예상되는 경우, 차는 운전자에게 시각 및 음향 경고를 보낸다. 또한 운전자가 대처에 실패하는 경우 자율 제동이 걸린다. 우회전 시 사각지대에 자전거가 있는 경우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갈림길에 들어서거나 교차로를 지내는 경우, 교차 교통과의 충돌 가능성이 있는 경우, 시스템이 자율 제동을 이용해 운전자의 진행을 방지하거나 필요한 경우 차량을 보행 속도 이하로 정지시킨다. 주차 및 운전 조작 중에도 더 취약한 도로 이용자(보행자, 자전거)와의 충돌 가능성이 발생하면 360도 보행자 보호 시스템이 경고 및 지원을 제공하고 자율 제동을 적용한다.  

8 내장형 사이드 백 (Integral sidebag) 
날개 모양의 에어백(부피 약 40리터)인 내장형 사이드 백은 운전석 및 조수석 등받이의 양쪽 측면 받침에 배치된다. 어깨 및 흉곽 부분과 함께 팔과 머리 부분을 감싼다. 사이드 백은 등받이에 내장되므로, 좌석의 위치 및 등받이 각도에 관계없이 실질적인 보호 효과를 제공한다. 


9 새로운 운전석 에어백 및 스티어링 휠, 페달 콘셉트 (New driver airbag and new steering wheel and pedal cluster concept) 
ESF 2019의 운전석 에어백(부피 약 120리터)은 조수석 에어백처럼 계기반 상단부분에 내장되어 있다. 팽창 시 스티어링 휠을 통과해 펼쳐진다. 

10 좌석 일체형 좌석 벨트 및 전자식 고성능 벨트 텐셔너 (Seat-integrated seat belt and electric high-performance belt tensioner) 
좌석 일체형 벨트는 전기 모터에 의해 역방향으로 팽팽하게 유지되며 기존의 프리-세이프 기능을 완전하게 지원한다. 

11 바이탈라이징 인테리어 라이트 (Vitalising interior light) 
인체의 자연적인 리듬은 생물학적으로 효과적이고, 햇빛과 같은 빛에 의해 유지된다. 이런 조명을 통해 운전자는 더욱 건강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으며, 가상으로 오픈-에어 드라이빙을 경험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운전자의 신체 상태가 향상돼 사고 발생 가능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12 디지털 라이트 (DIGITAL LIGHT) 
혁신적인 소프트웨어-제어형 디지털 라이트(DIGITAL LIGHT) 기술을 통해, 각종 부호가 HD 화질로 도로 위에 투사될 수 있다. 이를 통해 운전자는 정보를 시야에서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주변 상황과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공사장을 통과해 주행 중인 경우, 차량의 폭에 해당하는 두 개의 안내 조명선이 운전자를 위한 전용 차선으로 투사된다. 이 안내선이 운전자의 방향 감각을 도와준다. 또한, 보행자가 도로 부근 위험 영역에서 감지되는 경우, 해당 방향을 가리키는 화살표가 도로 표면에 등장한다. 적응형 하이빔 어시스트(Adaptive Highbeam Assist)에서 이미 표시한 것에 더해 함께 사용된다. 근접 크루즈 컨트롤 디스트로닉 플러스(proximity cruise control DISTRONIC PLUS)가 활성화 상태이거나 운전자가 설정되어 있는 안전거리를 변경하는 경우, 이에 해당하는 거리 표시가 도로 표면에 투사돼 운전자가 특정 상황에서 적절한 기본 거리를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13 프리-세이프 기능을 갖춘 네트워크식 어린이 시트 (Networked child seat with PRE-SAFE ® functions) 
충돌 직전, 어린이 좌석의 좌석 벨트는 예방적으로 팽팽하게 당겨지고 프리-세이프가 작동하는 한계값에 도달하면 측면에 탑재된 충격 보호 요소가 펼쳐진다. 좌석에 보다 단단하게 고정된 어린이는 응급 제동 구간처럼 치명적인 상황에서 물리적인 힘으로부터 더욱 우수하게 보호받는다. 충격 시 어린이의 두경부에 가해지는 부하 또한 감소한다. 해당 부위가 차량에 보다 단단하게 밀착되어 있기 때문이다.  

14 경고 삼각대 로봇 (Warning triangle robot) 
ESF 2019 차의 후면에 로봇이 탑재되어 있다. 고장 혹은 사고 발생 시, 이 로봇이 차량에서 분리되어 필요한 거리에서 발광형 경고 삼각대를 배치해 다른 도로 이용자에게 경고를 보낸다. 


15 지붕 경고 삼각대 (Roof warning triangle) 
사고 혹은 고장 발생 후 경고 삼각대 로봇이 차에서 분리되면, 경고 삼각대가 차량의 지붕에서 자동적으로 펼쳐진다. 눈에 잘 띄는 위치 덕분에 다른 도로 이용자에게 매우 효과적으로 경고를 보낼 수 있다. 경고 삼각대는 또한 실내에서 스위치를 통해 수동으로 작동시킬 수 있다. 

16 프리-세이프 커브 (PRE-SAFE ® Curve) 
리버서블 전자식 벨트 텐셔너는 코너에 진입하기 전 예상되는 측면 가속도에 따라 벨트 장력을 예방적으로 늘린다. 이를 통해, 운전자게에 코너를 과소평가했음을 경고하고, 제동을 위한 시간을 제공한다.  

17 프리-세이프 임펄스 리어 (PRE-SAFE ® Impulse Rear) 
정차 상태의 ESF 2019의 후면에 또 다른 차가 충돌하기 전, 전방 차와의 간격을 줄이며 주행 방향으로 자동 가속한 후 정지할 때까지 제동을 가한다. 이를 통해 차는 제동 거리를 늘려 충돌을 잠재적으로 막을 수 있다. 더욱이, 탑승자와 좌석 등받이 및 머리 지지대와의 접촉을 향상시켜, 잠재적인 부하를 줄이고 특히 경추 손상의 가능성을 줄여준다. 


18 프리-세이프 사이드 라이트 (PRE-SAFE ® Side lighting) 
교차로에서 측면 충돌이 예상되는 경우, 차의 측면 조명선이 활성화되어 교차 교통에 대한 가시성이 더욱 높아진다. 

19 후방 에어백 (Rear airbag) 
후방 에어백은 뒷좌석을 위해 특별히 설계됐다. 설계 자체가 심각한 정면충돌 시 뒷좌석 탑승객에 대한 보호를 향상시키도록 되어 있으며, 뒷좌석의 다양한 상황을 감안해 완만하게 배치되어 있다. 

20 후방 벨드 공급기 (Belt feeders in the rear)  
후방 벨트 공급기는 탑승객이 차에 탑승해 도어를 닫으면 연장 위치로 이동한다. 벨트 걸쇠가 벨트 버클에 끼워지면 작동 위치로 돌아온다. 


21 발광식 벨트 버클 (Illuminated belt buckle) 
도어가 열리면 벨트 버클 LED에 불이 들어와 탑승객이 좌석 벨트를 착용하도록 유도한다. 발광식 벨트 버클은 또한 어둠 속에서 버틀을 쉽게 찾도록 하고, 탑승자가 차량에 상차하기도 전에 좌석 벨트를 착용하도록 상기시킨다. 

22 히팅 좌석 벨트 (Heated seat belt) 
난방 장치로 된 중간층이 좌석 벨트에 내장되어 주변 기온이 추울 때 신체 가까이에서 급속하게 온도를 높일 수 있다. 벨트로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과는 탑승자가 착석하기 전 겨울용 재킷 등을 벗도록 해 벨트의 늘어지는 부분을 줄이기 위함이다. 또한, 탑승자가 법을 준수하고 좌석 벨트를 착용하도록 권장한다. 

23 USB 소켓이 적용된 벨트 버클 (Belt buckle with USB socket) 
벨트 버클에 USB 소켓이 일체형으로 탑재되어 있다. 이를 통해 좌석 벨트를 착용한 후 모바일 기기를 충전하고 연결할 수 있다. 향후에는 미디어 시스템 및 미디어 디스플레이에 데이터(예: 동영상 혹은 오디오 데이터)를 전송하는 기능도 가능하다. 


24 확장된 기능이 적용된 능동형 브레이크 어시스트 (Active Brake Assist with extended functionality) 
갈림길에 들어서거나 교차로 진입 시 교차 교통, 보행자 및 자전거와의 충돌 가능성을 낮춘다. 

25 360도 보행자 보호 (360° pedestrian protection) 
주차 및 운전 조작 중일 때 정차 중이거나 움직이고 있는 보행자 혹은 자전거와의 충돌 가능성을 낮춘다. 운전자가 대처하지 못하는 경우, 수동 주행 모드에선 자동 제동 또한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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